이태원길이란?

이태원길 ’은 대구 칠곡 지역 출신 천재 소설가 이태원작가의 이름을 담은 문화예술거리입니다.
작가의 고향이자 대표작 ‘ 객사 ’의 무대이기도 한 칠곡에서 작가를 회상하고, 문학의 흔적과 발자취를 기리고자 조성되었습니다.
앞으로 소설가 이태원을 중심으로 한 문화콘텐츠와 지역민과 지역 예술인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지역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는 문화예술거리로 자리매김 하고자 합니다.

소설가 이태원?

역사의 물줄기에 인간의 발을 담그는 작가 소설가 이태원은 1942년 북구 읍내동에서 태어난 우리 고장이 배출한 소설가로,
1955년 칠곡초등학교 졸업, 1958년 경북중 학교졸업, 1961년 경북고등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1970년 동아일보 장편소설 공모에 ‘ 객사 ’ 가 당선됨으로써 중앙문단에 등단하였으며, 대표작 ‘ 객사 ’ 는 국립극단과 지상파 방송 3사(KBS, MBC, TBC)에 3.1절 특집 드라마로 제작하여 방영된 유일무일한 작품입니다.
그 외 주요작품으로는 ‘ 개국 ’ , ‘ 초야 ’ , ‘ 낙동강 ’ 등 30여 편이 있으며, 중앙 문단에 진출 후 민주화와 인권 향상에 대한 문인들의 역할을 강조하는 자유실천문인협회에 가입하는 등 소설가로써 다양한 활동을 하며 2009년 3월 8일 67세에 짧은 삶을 마감하였습니다.

이태원 객사 속 칠곡향교 은행나무, 이태원(1942-2009)

이태원길 지도

‘이태원길’은 대구 북구 동천동 도시철도 3호선 팔거역에서 동천육교까지 이어지는 보행자전용도로에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태원 길 지도
미관광장a1 미관광장a1 미관광장b1 미관광장b2

문학관·영상관 소개

소설가 이태원의 생애와 문학 연대기, 작품, 개인 소장품을 볼 수 있는 [문학관]과 1981년 출간한 소설 '개국'을 원작으로
한 KBS 동명의 드라마 '개국'이 상시 상영되는 [영상관]이 있습니다.

운영시간 | 매주 화요일~토요일 12:00-21:00 (일 ·월요일 휴관)

문학관 이미지1 문학관 이미지2

행복북구문화재단

공연 · 전시 문화기획 도서관 아카데미 재단소개 알림 · 소식